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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는글 4장을 통해 1장에서 설명한 추천 시스템의 3가지 구성요소 중 '프로세스(추천 설계)'에 해당하는 내용을 공부한다. 이번 장에서는 추천 시스템 알고리즘에서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각 알고리즘은 어떻게 사용자가 좋아하는 아이템을 추출하는지, 어떤 특징이 있는지, 어떤 경우에 사용되는지를 직관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첫번째 목적이다. 구체적인 구현 과정은 5장에서 이어진다. 4.1 추천 알고리즘 분류 content-based filtering 책의 제목이나 저자, 장르 등과 같이 아이템의 내용을 나타내는 정보를 사용 -> (in e-commerce) 상품의 브랜드, 카테고리 정보와 같이 상품이라는 아이템 자체가 가지는 정보 사용자가 선호하는 정보를 기반으로 내용이 비슷한 아이템을 계산함으로써 추천을 ..
들어가는 글 실제 서비스 사용자에게 영향을 주지 않고 평가를 수행하는 오프라인 평가와 달리, 실제 사용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 온라인 평가에 대해서 알아본다. 온라인 평가는 시스템의 변경점을 실제로 사용자에게 제시해, 평가하는 방법을 온라인 평가라고 부른다. 온라인 평가로 사용되는 A/B테스트와 인터리빙 테스트 방식에 대해 알아보자. 또한 온라인 평가에 사용되는 지표가 있는데, 온라인 평가지표는 어떤 종류가 있으며,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자. 7.3 온라인 평가 7.3.1 A/B테스트 A/B테스트는 무작위 비교 실험(Randomized Controlled Trial_RCT) 중 하나의 방식이다. 사용자를 Treatment그룹(실험그룹), Control그룹(대조군) 나눠서 평가를 수행한다...